Ⅰ. 불교사상과 복전복리사상
자비의 실천에 목적을 주는 복전(puṇya-ksetra)은 복덕을 낳는 밭이란 의미로 불을 복전(최승복전)이라 하는데, 불.법.승 삼보, 부모, 고통받는 사람들을 공경하고 보살피게 되면, “자신에게 복을 생하게 하므로 복전”이라 한다.
이러한 복전은 종류에 따라『이복전』
Ⅰ. 인간의 근원을 탐구하는 논문(원인론)
대체적인 줄거리는, 종밀 선사가 인간의 근원에 대한 탐구를 함에 있어서, 다른 사상에서 얘기하고자 하는 방편적인 내용을 넘어서서 그리고 불교의 사상 내에서도 방편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교를 넘어서서 진정한 본원을 찾고자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화엄종이다 선종이다 법상종이다 하면서 자기가 소속된 종파의 우월성을 논의한다는 것은 가소롭기 짝이 없는 것이며 우물 안의 개구리가 하늘 넓은 줄 모르는 것과 마찬가지다.
의천은 이러한 원효의 화쟁불교의 사상적 영향권에서 독자적인 사상의 길을 모색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확립한 사상체
가르쳤다. 둘째, 의식을 반대하고 의식 없는 종교를 가르쳤다. 셋째, 이론을 초월하였다. 넷째, 부처는 전통을 따르지 않았다. 다섯째, 인간 스스로 노력하는 정신을 가르쳤다. 여섯째, 초자연적인 기적을 바라지 않았다. 이상호민경배함성국이계준 편역, 세계의 종교들, 연세대학교 출판부, 1985, p63-68.
Ⅰ. 들어가며
흔히 ‘효(孝)’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면 대부분이 유교의 기본이념인 효를 꼽는다. 그만큼 효하면 유교라는 인식이 대중에게 각인되어 있는 것이다. 반면 불교의 효에 대해서는 딱히 생각나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왜냐하면 우리가 흔히 접하고 있는 유교의 효 기준에서는 불교의 효
본문내용
반갑습니다. 조금 전에 안사연 회장이 일기도 그렇게 어렵게 쓰냐고 했는데 사실 일기는 안써요.
어릴 때고 그렇고 앞으로도 쓸 생각은 없습니다. 오늘은 방금 안사연 회장이 말한 것처럼 1장이
이미 발표된 글인데다가 지난번에 안사연에서 자본 100주년 기념 강연회를 주최할 때 고대에서
*프레드릭 제임슨(Fredric Jameson, 1934~)
프레드릭 제임슨은 미국의 탁월한 문화 이론가이자 비평가이다. 예일 대학에서 불문학을 전공했고, 1959년에 사르트르에 관한 논문으로 같은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하버드 대학, 샌디에이고 캘리포니아 대학, 예일 대학 교수 등을 거쳐 1985년부터 듀크 대학교
환경문제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국제화되었다. 이러한 국제적 노력은 계속되어 1992년 6월에는 리우데자네이루에서 UN환경개발회의(UNCED)가 개최되어 '리우선언'과 국제환경법제의 기본원칙이 될 '의제 21(Agenda 21)'이 채택되기에 이르렀다. 이제 공해 등 환경파괴로 인한 환경문제의 심각성은 인류전
사회의 모든 현상은 변화한다. 종교의 외형적인 모습도 제행무상(諸行無常)의 원리를 벗어날 수 없다. 종교도 사회를 떠나 홀로 존재할 수 없기 때문이다. 세속의 현대인들은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외면할 수 없다. 변하는 사회에 적응하지 않으면 안된다. 옛날의 낡은 사고와 생활방식으로는 현대를 살